DataBinding이란?
지금까지는 우리가 요소에 이벤트를 연결할때
findViewById등으로 요소를 찾아 변수에 저장한 뒤 setOnClick등의 메서드로 이벤트를 연결해주었다.
DataBinding을 이용하면 다른 방식으로 이러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우선 DataBinding을 이용하려면 gradle 파일에 코드를 작성해주어야하는데,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그리고 main Activity의 xml파일을 레이아웃으로 감싸준다.
그리고 main Activity의 kt파일에 와서 다음과 같이 적어준다
그리고 setOnClickListener를 적어준다.
왜 이짓거리를 하는건지 아직 전혀 모르겠다
val vs var
val은 상수이고 var은 변수이다. js의 const같은 문법을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것이다.
일반적인 변수처럼 사용하려면 var을 사용하는 것이 옳다.
Log
특정 순간에 특정 값을 보고싶을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tag에는 현 코드의 위치를 알아볼 수 있는 값을 넣어주고 msg에는 출력하고싶은 메세지를 넣어준다.
이렇게 찍어내는 log는 하단의 Logcat에서 볼 수 있다.
로그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가 있다.
랜덤 정수 생성
코틀린의 Random을 import해서 사용한다.
var number1 = Random.nextInt(1, 6)
var number2 = Random.nextInt(1, 6)
조건문 : When
switch문과 유사하지만 더 강력한 when구문을 사용했다.
when(number1){
1->diceImg1.setImageResource(R.drawable.dice1)
2->diceImg1.setImageResource(R.drawable.dice2)
3->diceImg1.setImageResource(R.drawable.dice3)
4->diceImg1.setImageResource(R.drawable.dice4)
5->diceImg1.setImageResource(R.drawable.dice5)
6->diceImg1.setImageResource(R.drawable.dice6)
}
'📁App Developing > Kotlin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 파일에서 xml 파일의 요소에 접근하기 (0) | 2022.07.23 |
---|---|
명언 앱 만들기 (0) | 2022.07.22 |
Twice 어플 만들기 (0) | 2022.07.20 |
BTS 사진 어플 만들기 (0) | 2022.07.19 |
Android Studio 이해 (0) | 2022.07.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