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를 통해 id로 편리한 접근
우선 import 를 통한 편리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싶다면 다음 코드를 build.gradl (Module~) 파일의 plugins{} 안에 넣어주자.
id 'kotlin-android-extensions'
그럼 이제 kt파일에서 접근하고자 하는 요소의 id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필요한 코드가 import 된다.
Binding을 이용하여 접근
가장 권장되는 방법이다.
우선 그래들 파일의 android 하위에 다음과 같이 선언해주자
viewBinding {
enabled = true
}
synk해준 다음, 바인딩을 만들면 된다.
코틀린 파일로 이동한 다음 바인딩 객체를 획득하자.
이때 액티비티 이름을 적어줘야하는데 xml파일의 이름이 acticity_main이었다면 여기서는 ActivityMainBinding이라고 적어주면된다.
즉 언더바를 없애고 첫문자를 대문자로 바꾸고 바인딩을 붙여주면 된다.
예시 코드는 다음과 같다.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바인딩 객체 획득
val binding = ActivityMainBinding.inflate(layoutInflater)
//액티비티 화면 출력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이후 접근할때는 binding.요소id 와 같이 접근할 수 있다.
'📁App Developing > Kotlin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Bmi 앱 메모 (0) | 2022.07.24 |
---|---|
kotlin 기초 문법 (0) | 2022.07.23 |
명언 앱 만들기 (0) | 2022.07.22 |
주사위 앱 만들기 (0) | 2022.07.21 |
Twice 어플 만들기 (0) | 2022.07.20 |
댓글